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관광업계도 상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THAAD) 배치로 인한 중국 정부의 보복조치로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40% 이상 줄어든 상황에서 새 대통령 당선으로 한중 관계가 개선돼 다시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을 찾게 될까 기대하는 분위기다.

한국여행업협회는 이날 "한중관계 개선을 통해 관광교류 확대와 발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우선 중국 정부가 새 정부와 대화에 나서려는 듯한 모습을 보여 업계에서는 지금보다는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고 전했다.

지난 3월 15일부터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에 한국행 여행상품 판매 금지 조처를 내리면서 3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0.0% 감소한 36만782명에 머물렀다.

이 때문에 여행사 뿐 아니라 면세점 등 관련 업계도 큰 타격을 입었다.

문 대통령은 당선 전 대선 후보 토론 당시 사드 배치 문제를 한미동맹이라는 현실을 고려하면서 외교적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한중관계 개선 외에 다른 관광 정책 방향도 주문했다.

양무승 여행업협회 회장은 "한국관광 정책을 종합하고 조정할 수 있는 대통령 주재 중앙콘트롤타워(가칭 관광산업위원회)를 설치해 각 부처 정책을 조율하고 중장기적인 관광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앙콘트롤타워가 소프트웨어라면, 하드웨어로는 한국관광공사의 서울 사옥을 관광업계에 돌려줘 한국관광 컴플렉스 타워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다른 여행업계 관계자는 "대선기간 모든 후보의 관광 관련 공약이 구체적이지도 않고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새 정부는 수치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관광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공약집을 통해 관광복지 실현 등의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관광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형 체크바캉스 제도와 같은 노동자 휴가지원제와 연령대에 맞춘 생애주기별 맞춤형 여행 지원 제도의 도입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외래 관광객 2천만명 유치를 목표로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융합관광산업을 육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dy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