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출구조사
방송 3사 출구조사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제 19대 대통령선거 출구조사 결과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송3사는 투표가 마감된 9일 저녁 8시 출구조사를 발표했으며 문 후보는 41.4%의 투표율을 기록하며 2위권과 더블스코어 차이를 보이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3일부터는 새로운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공표할 수 없는 일명 '깜깜이 기간'을 보냈는데 이 기간 문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을 둘러싸고 여론의 변화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신문과 MBC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2일 전국 성인 15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3일 발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5%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문 후보는 지지율 40.6%를 기록해 출구조사 결과와 오차범위내 득표율을 보였다.

문재인 후보의 득표율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은 일명 '콘트리트 지지율'이라 할 수 있는 고정 지지층이 있었던 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5월 3일 한국경제신문 · mbc 여론조사
5월 3일 한국경제신문 · mbc 여론조사
반면 무서운 기세로 상승세를 타고 있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3일 여론조사 결과로는 17.7%로 3위였으나 실제 투표 출구조사에서는 23.3%로 5.6%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준표를 찍어야 자유대한민국을 지키는 것이다"라며 안보를 강조한 홍 후보의 전략이 보수층의 결집해 지지율을 상승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반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양강구도속에서 한때 문후보를 오차범위내로 추격했었으나 TV토론회 부진 및 홍 후보의 약진 등 요인과 맞물리면서 3일 여론조사에서는 19.3%의 지지율로 2위, 출구조사 결과로는 21.8%를 얻으며 홍 후보에 이어 3위로 내려앉았다.

막판 유권자들을 직접 길거리에서 만나는 '뚜벅이 유세' 등으로 다시 '안풍'을 일으키려 했지만 홍 후보에게 밀리며 실버크로스를 허용했다. 만약 출구조사 결과대로 3위에 끝내 머무른다면 국회의원직까지 사퇴한 안 후보는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홍 후보가 안 후보를 역전한 것과 마찬가지로 4,5위권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공표금지 전 한국경제신문 여론조사에서는 7.2%를 얻은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게 2.5%차로 뒤진 4.7%에 머물렀던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출구조사결과 7.1%의 예상 득표율로 4위로 약진했다.

심 후보는 출구조사 결과 5.9%에 머무르며 두자릿수 득표율과 멀어지게 됐다.

유 후보의 이같은 약진 배경에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 이후 일어난 몇가지 변수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유 후보의 지지율이 지지부진하자 바른정당 내 14명의 의원은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요구했고 유 후보가 이를 거부하자 한국당으로의 복당과 홍준표 후보의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하지만 '전형적인 철새정치'라며 여론이 악화되자 14명의 탈당파 의원중 2명은 긑내 복당을 철회하는 등 당내 내홍을 겪었다.

심 후보가 "유승민 후보는 힘내시라"라고 TV토론회에서 공개적으로 격려했고 유권자들 사이에서도 유 후보에 대한 '동정론'이 일면서 바른정당 후원금이 폭증하는 기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아버지의 유세 현장에 동행했던 유 후보의 딸 유담 씨가 성희롱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성희롱 가해자는 곧 검거됐으며 충격으로 하루동안 두문불출했던 유담 씨는 "이럴 때일수록 더 떳떳하게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다. 피해자가 숨는 세상이 돼서는 안된다"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 박수를 받았다.

3일부터 선거 당일까지 실시되는 여론조사의 공표가 금지된 것은 공직선거법 108조 1항에 근거한 것이다. '정당지지도', '당선인 예상 여론조사' 등을 금지시킨 것은 여론조사 결과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래서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 취지다. 그런데 실제로 여론조사 결과가 유권자의 판단을 바꿀 만큼 영향을 주느냐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다.

선거에 임박해서 여론조사가 발표되면 아무래도 선거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과 깜깜이 선거기간 동안 가짜 여론조사가 기승을 부린다는 지적도 있다.

미디어 환경이 가져온 변화에 따라 정확한 여론조사 결과를 금지 기간 없이 공표하는 게 낫다는 요구가 선거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