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후보 송민순 전 장관 고발 /사진=MBC 방송화면
문재인 후보 송민순 전 장관 고발 /사진=MBC 방송화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기권 결정에 앞서 참여정부가 북에 의견을 물어봤고, 이 과정에서 문 후보가 주된 역할을 했다고 송민순 전 장관이 주장했기 때문이다.

25일 문재인 후보 측은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후보자 비방,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및 공무상 비밀누설 등의 혐의로 송민순 전 장관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문재인 후보 측은 2007년 북한인권결의안 문제 관련 회의 참석자들의 증언에도 불구, 송민순 전 장관이 거듭 허위 사실을 말해 명예를 훼손했고, 회고록 논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송민순 전 장관은 "문재인 후보 측이 태양을 낮에 뜬 달이라 한다"면서 "검찰 수사를 통해도 진실은 마찬가지"라고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또 "(문재인 후보) 본인이 안보정책조정회의 조정자 역할을 했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별로 관여를 안 했다고 한다"라며 "지금까지 있었던 일 전체가 별로 정당하지 않다고 얘기하는 것 아니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민순 전 장관은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과정 관련 추가 자료를 공개하겠냐는 질문에는 고개를 저었지만 "지금은 공개할 필요를 못 느낀다"라며 추가 자료가 있음을 시사했다.

이번 파문으로 송 전 장관은 북한대학원대에 총장직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재인 후보와 송민순 전 장관의 진실공방은 송 전 장관이 지난해 10월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를 발간하면서 시작됐다.

송 전 장관은 이 책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 유엔 총회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우리 정부가 기권표를 던지기로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 북한에 의견을 물었고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던 문 후보가 이에 관여했다"라고 주장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