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토론, 네거티브 공방…安 "내가 갑철수냐" 文 "열심히 해명하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23일 열린 5개 정당 대선후보 초청 TV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네거티브 문건’을 두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공방이 벌어졌다.

이날 발언 기회를 받은 안 후보는 문 후보에게 “제가 갑철수입니까, 안철수입니까”라고 물었다. 문 후보가 “무슨 말인가”라고 되묻자 안 후보는 문서를 꺼내들고 “이것이 민주당의 네거티브 문건”이라며 “조직적으로 국민 세금을 갖고 네거티브 비방한 증거가 다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카이스트 교수가 서울대 교수로 이직한 것이 특혜인가, 권력 실세 아버지를 둔 아들이 5급 직원으로 채용된 것이 특혜인가”라며 “국회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교문위와 환노위를 열어 모두 다 투명하게 검증받는 것이 옳다고 본다”며 “이 자리에서 내일 두 위원회 상임위 열자고 약속하겠나”고 문 후보에게 물었다.

이에 문 후보는 “안철수 후보는 미래를 이야기하자고 해놓고 돌아서서는 과거를 이야기한다”며 “(토론)주제와 동떨어진 이야기다”라고 일축했다.

안 후보가 재차 국회 상임위 개최를 통한 검증을 약속해달라고 요구하자 문 후보는 다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모르겠다”며 “저는 이미 해명이 끝났고 안 후보나 열심히 해명해라”고 되받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