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송화면
사진=방송화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공식선거운동 개시 이후 첫 주말인 22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30분께 검은 넥타이 차림으로 봉하마을에 도착했다.

너럭바위 앞에서 헌화와 분향을 한 뒤 방명록에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 정의로운 나라 만들겠습니다"라고 썼다.

권양숙 여사가 가족 행사로 중국으로 출국한 가운데 참배는 10여 분간 차분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안철수 후보를 비판하는 현수막이나 피켓은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해 5월 노 전 대통령 7주기 추모식 때 일부 시민들이 국민의당을 향해 욕설과 고성을 쏟아냈던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그러나 경찰은 혹시나 날아올지 모를 물병과 달걀에 대비해 우산을 준비하고 곳곳에 사복경찰을 배치하는 등 긴장한 기색이 역력했다.

안 후보는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제는 분열과 갈등, 분노의 시대를 접고 함께 힘을 합쳐 대한민국을 구하자는 각오를 다졌다"고 봉하마을을 찾은 소회를 밝혔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안 후보를 '가짜 안보'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서는 "더이상 구태스러운 분열로 국민을 호도할 때가 아니다"라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나라를 구할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는 대선 과정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안 후보는 오전에 고향인 부산에서 안풍(安風)의 재확산에 집중했다.

최근 본선 맞상대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다소 벌어지는 흐름이지만, 자신의 안방이자 이번 대선의 캐스팅보트를 쥔 부산·울산·경남(PK)에서 다시금 바람을 일으킨다면 승기를 거머쥘 수 있다는 게 안 후보측의 판단이다.

한경닷컴 스포츠연예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