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광주·전남·제주 지역 경선에 원광대학교 학생들이 동원됐다는 의혹에 대해 총학생회장이 19일 사과하고 해명에 나섰다.

최원준 총학생회장은 자신 명의의 사과문을 내고 "선거법을 이해하지 못했다.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학생들과) 국민의당 국민참여경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직접 참여를 독려·권유했다"며 "경선에 참여할 학생 150명을 모아 대절한 전세버스 6대에 나눠 태웠다"고 학생 동원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참여 인원을 이동시키기 위한 전세버스 대절비와 식비는 모금을 통해 마련했다"며 "모금을 하면 공직선거법상 문제가 없을 거로 생각했다.

(경선 뒤) 다 같이 회식을 했다는 보도는 오해다"라고 해명했다.

공직선거법은 경선 투표를 하게 할 목적으로 금품이나 교통 편의 제공을 한 자는 3년 이하 징역 또는 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최 총학생회장은 "사건이 불거진 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를 받았고, 개인과 총학생회장 중 어떤 명의로 입장을 내야 할지 몰라 해명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부연했다.

그는 "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학교의 이미지를 실추시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선관위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치러진 국민의당 광주·전남·제주 지역 경선에 원광대 학생 200여 명이 동원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광주시 선거관리위원회는 학생들이 버스에 나눠타고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보이는 영상을 확보하고 위법 여부를 조사 중이다.

(익산연합뉴스) 임채두 기자 d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