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북한 미사일 발사는 무모한 도발" 강력 규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북한의 탄도 미사일과 관련해 강력히 규탄했다.

문 후보는 16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를 시도한 것은 '무모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문 후보 선대위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미국의 칼빈슨 항공모함이 한반도 남단 수역에 진입하는 때에 맞춰 무모한 짓을 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며 "핵과 미사일로는 정권을 지킬 수 없다"고 밝혔다.

박 공보단장은 "국제사회는 북한이 도발의 길에서 돌아서서 핵 포기 의지를 확실히 한다면 얼마든 협상으로 해결할 길을 열어놨다"며 "그 어떤 행위도 우발적 충돌의 빌미가 될 수 있음을 직시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라"고 촉구했다.

안 후보 역시 이날 "원내 각 당은 즉시 국방위와 외통위 소집에 응해 일각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군사적 충돌설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근식 선대위 정책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의당은 북한의 망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은 대규모 열병식에 이은 미사일 발사 등 끊임없는 무력도발로 한반도의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면서 "무력도발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국제사회의 공분과 북한의 고립을 자초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더욱이 미국이 서태평양에 칼빈슨호 등의 핵심 군사력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의 위기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