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박원순 시장과 회동…"서울시·촛불시민 노벨평화상 추진"
박원순 "문재인은 동지…새 대한민국의 길 함께 걷겠다"


문재인 "박원순 시장과 함께 다음 정부 만들겠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0일 "서울시의 검증된 정책과 인재들을 제가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며 "다음 정부는 박원순 시장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박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난 5년간 박 시장의 서울시정 성과를 국민이 모두 잘 알고 있다. 특히 혁신과 소통이 무엇인지 잘 보여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 시장의 아름다운 양보 덕분에 민주당 경선이 잘 끝났고, 함께 경쟁했던 후보들도 다시 하나가 됐다"며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는 촛불집회가 세계 유례없이 가장 평화롭고 안전하게 끝날 수 있었던 데는 박 시장과 서울시의 공이 대단히 크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장 덕분에 촛불집회가 됐고, 그것이 우리 사회를 바꾸는 놀라운 일이 되면서 전 세계 찬사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에게 감사하고, 제가 정권 교체하면 서울시와 함께 촛불 시민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해 수상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 후보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계획과 관련, "서울시가 주도하고 중앙정부가 충분히 뒷받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광화문광장을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역사문화거리로 조성하자는 논의는 참여정부 때부터 있었지만 도로 중앙에 거대한 중앙분리대처럼 만들어져 아쉽다"며 "육조거리 부분 복원 등 역사문화를 상징하는 식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후 광화문광장이 광장의 민주주의 상징처럼 됐기 때문에 그 기능도 살리는 방향으로 조화되면 좋겠다"며 "광화문대통령 시대를 공약한 만큼 광장이 조성되면 시민과 만날 수 있을 것이며, 북악산과 청와대·광화문·종묘에 이르기까지 역사문화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문 후보의 서울시청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서울시는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혁신도시이다. 로열티를 받지 않겠으니 서울시가 성취하고 실험한 좋은 정책들을 다 가져가시라"고 화답했다.

그는 "문 후보와 저는 사법연수원 동기로, 과거에 37년이 넘는 기간 동안 동지였고 현재도 동지이고 앞으로도 동지"라며 "새로운 대한민국의 길을 문 후보와 함께 걷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면담 직후 박 시장과 함께 탄핵정국 촛불집회의 주 무대였던 광화문광장으로 이동해 시민정신을 대변하는 광장을 국민에게 돌려주고 이를 미래비전으로 보여주는 광장으로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은 '국민과 함께하는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이태수 서혜림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