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측 "적폐세력 부활 용인 안돼"…정책역량 등 비교우위 강조

'대세론'과 함께 줄곧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더이상 안심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다.

그간 문 후보가 독주해온 다자대결에서조차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의 '양강구도'가 형성되는 흐름이어서 선거캠프 내에서는 전에 없던 긴장감이 감도는 분위기다.

문 후보 측은 일단 안 후보의 상승세를 눈에 보이는 대로 인정하자는 태도다.

문 후보 측 핵심관계자는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는 점은 인정한다"며 "상대 지지율 상승을 차단하는 긴급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은 메시지 전략에서만큼은 선명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지층과 이번 대선의 키는 대부분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촛불을 들었던 시민이라고 판단하고 정권교체의 열망을 온전히 실행할 적임자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경선 당시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다가 선대위 미디어본부 부본부장으로 임명된 진성준 전 의원은 "적폐청산의 의지를 흔들림 없이 보여주는 게 중요하고 그것이 시대정신에도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메시지를 강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안 후보와의 차별성도 생긴다는 것이 문 후보 측의 설명이다.

안 후보가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이 시작된 후인 지난해 11월 12일부터 촛불집회에 참석했다가 12월 9일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이래 불참한 사실을 문 후보 측이 계속 부각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안 후보가 당시 "정치인은 시민이 권한을 위임해준 만큼 제도권 안에서 노력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지만, 문 후보 측이 '안 후보가 적폐세력의 정치적 부활을 용인해줄 수 있다'는 프레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메시지의 다른 한 축은 '준비된 대통령'이다.

최근 문 후보 측은 원내에 40석밖에 없는 국민의당의 안 후보가 과연 당선된다 해도 차기 정부를 잘 이끌 수 있을 것인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만큼 원내 1당인 민주당이 집권하면 국민의당과 안 후보보다 국정을 훨씬 더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문 후보 측은 이미 싱크탱크 등 차기 정부의 국정운영에 조언해줄 자문단만 1천여 명이 넘는 등 위기에 빠진 경제, 국방, 외교, 안보 등을 수습할 준비는 안 후보 측보다 훨씬 잘 갖춰졌다고 자평한다.

'유능한 정부'와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이러한 기조는 정책적인 면에서 문 후보 측이 기존의 진보 진영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이슈에서 탈피하게 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잇따른 북한의 도발 등으로 위기에 빠진 안보 태세를 굳건히 하는 동시에 침체 상태의 경제는 분배도 중요하지만 당장은 성장 동력을 찾아 살려내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는 뜻이다.

문 후보 측은 자체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안 후보를 향한 '현미경 검증'으로 상대의 힘을 빼는 데도 공을 들일 전망이다.

안 후보가 비록 5년 전 대선후보로 나서긴 했지만 중도 포기로 제대로 된 검증을 받지 않은 데다 조기 대선으로 치러져 한 달 남짓밖에 시간이 남지 않은 만큼 단기간에 강도 높은 검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런 전략에는 안 후보의 상승세를 이대로 지켜볼 수는 없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후보 캠프에서는 본격적인 검증 대결에 들어가면 안 후보를 향한 보수 정당의 검증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어부지리'를 얻을 수도 있다는 계산도 할 수 있다.

캠프 관계자는 "보수 진영에서는 자기들의 지지자가 엉뚱하게 '반문(반문재인)' 정서에 편승해 안 후보를 지지하는 상황을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며 "안 후보에게 강도 높은 검증공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