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미중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5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데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결코 용인할 수 없다"며 강력 규탄했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거듭되는 도발 행위를 결코 용인할 수 없다"며 "북한에 (외교 경로를 통해) 엄중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날 오전 6시 42분께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약 60㎞를 날아 동해상에 낙하한 것으로 일본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다만 지난달 6일과 지난해 8, 9월에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떨어졌지만, 이번엔 비거리가 짧아 EEZ에는 도달하지 않았다.

스가 장관은 "(동해상 일본 쪽) 항공기와 선박의 안전 확보라는 측면에서 (미사일 발사는) 매우 문제가 있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정보수집에 전력하고 신속히 정보를 공개하고, 항공기·선박 안전확인을 철저히 하는 동시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정부가 만전의 태세를 갖추라고 스가 장관에게 지시했다.

이나다 도모미 방위성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라 방위성과 자위대에 정보수집 및 경계 감시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에 따른 일본의 항공기나 선박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