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명백한 경선개입·정치탄압…강력대응"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7일 문재인 전 대표 등 민주당 대선주자들에 대한 범보수 주자들의 맹공에 대해 "정도를 넘어선 막말과 허위사실 유포는 자제돼야 한다.

향후 법적조치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별로 대선후보 경선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각 당 후보들의 언행이 대단히 안타깝고 실망스럽다.

명색이 공당 경선인데 비전이나 정책보다는 민주당 후보를 누가 더 헐뜯는지 시합하는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집권하겠다는 공당 후보들이 이렇게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며 "공당으로서 그런 행태를 방치하는 것 자체가 스스로 집권 포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이날 호남을 첫 순서로 시작되는 대선후보 전국순회 경선과 관련, "호남에서 시작되는 정권교체 바람이 전국으로 확산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검찰이 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성남시청을 압수수색을 한 데 대해 "검찰이 찬물을 끼얹듯 사건과 관련 없는 곳을 압수수색하고 성남시 공무원들을 과잉수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표를 비방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소된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비교하면 이중잣대"라며 "이는 명백한 경선 개입이자 정치탄압이다.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이 좌고우면을 계속하고 있는 데 대해 국민 인내가 한계에 달했다.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 때문이라면 국민 법감정을 거스르는 것"이라며 "'적폐 5범' 중 하나인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도 수박 겉핥기식으로 끝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국정농단 방조뿐 아니라 세월호 수사와 관련한 검찰의 해경 외압행사 의혹 등도 규명해야 한다.

검찰의 신속한 결단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준규 주일 대사의 한일위안부 합의 및 부산 소녀상 이전 발언에 언급, "한일위안부 합의가 한일관계를 발전시켰다고 망언하고 부산 소녀상 이전을 주장한 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어느 나라 대사인지 눈과 귀를 의심케 한다.

외교부는 이 대사의 망언을 엄중 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고상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