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측 "가짜뉴스 사례집에 넣어 '표창' 가짜인 듯 호도"
文측 "국방의 의무 성실히 수행…명백한 네거티브, 安이 멈춰야"
李측 "공개적으로 표창 폐기하라"…국민의당 "文 사과하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19일 대선주자 합동토론회 과정에서 '군 복무 당시 전두환 장군으로부터 표창을 받았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야권에서 논란이 일었다.
안희정 충남지사측은 문 전 대표 측이 과거 전두환 당시 장군으로부터 표창을 받은 사실을 문 전 대표를 음해하는 '가짜뉴스'로 언급했던 사례까지 공개하면서 공세를 취했고, 문 전 대표 측이 "명백한 네거티브"라며 역공을 취하는 등 양측은 충돌했다.이재명 성남시장측과 국민의당도 문 전 대표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비문(비문재인) 진영은 경선의 최대 승부처인 호남 지역 경선을 일주일 앞두고 광주민주화운동 등을 겪으며 신군부에 깊은 반감이 있는 호남 정서를 자극,적극 쟁점화에 나서는 모양새이다.

이에 맞서 문 전 대표측은 이를 네거티브로 몰아세우며 되치기에 나섰다.

논란은 이날 KBS가 주최한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가 사진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내 인생의 한 장면' 코너에서 시작됐다.

문 전 대표는 특전사 복무 때 사진을 보여주고 당시 이야기를 꺼내면서 "당시 제1공수여단 여단장이 전두환 장군, (12·12 쿠데타 때) 반란군의 가장 우두머리였는데 전두환 여단장으로부터 표창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발언이 나오자 최성 고양시장은 "전두환 장군 표창은 버려야지 왜 갖고 계시냐"고 웃으며 면박을 주기도 했다.

토론이 끝나자 안 지사 측은 문 전 대표 측이 이달 9일 '가짜뉴스 대책단'을 가동한다는 보도자료를 내면서 '가짜뉴스' 중 하나로 전 전 대통령으로부터 표창을 받았다는 내용을 넣은 사례까지 언급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당시 자료에는 '최초 국민의당 지지층에서 발설된 것으로 추정'이라는 문구와 함께 '고종석 작가(안철수 지지자)가 본인의 트위터 계정으로 공론화'라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모 후보의 말처럼 그런 표창장은 버리는 게 맞다"며 "과도한 안보 콤플렉스에 걸린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문 전 대표 측은 '가짜뉴스 사례집'을 통해 전두환 표창장이 가짜뉴스인 것처럼 여론을 호도한다"며 "과거의 일이라도 자랑스럽지 않고 자랑해서도 안 되는 일을 공공연하게 내세우는 일도 없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솔한 발언에 대해 광주와 호남 민중들에게 먼저 사과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 측 의원멘토단장으로 이날 광주에서 열린 안 지사의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박영선 의원도 "다른 후보가 전두환 포상받았다고 자랑하듯 이야기해 놀랐다"며 "'저 사람이 광주의 한을 이해하는가'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측도 대변인 논평에서 "적폐세력과의 대연정에서 '전두환 표창' 발언까지 두 후보가 보여준 철학과 원칙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호남 경선을 목전에 두고 이제라도 촛불시민의 염원과 당의 정체성에 맞는 입장을 천명하고 이에 맞는 행보를 하라"며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를 싸잡아 비판했다.

특히 문 전 대표를 향해 "국민 앞에 공개적으로 '전두환 표창'을 폐기하고 20일 광주 금남로의 땅을 밟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문 전 대표를 향한 공세에는 국민의당도 가세했다.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전두환 표창장이라도 흔들어서 '애국보수' 코스프레라도 할 생각인가 본데 그렇다고 안보 무능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야권 정치인으로 금기를 어긴 문 전 대표는 국민에게 무릎 꿇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대선 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 김유정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광주와 호남에 사죄하고 자중자애해야 한다"며 "대통령에 당선된 것도 아니고 이제 시작일뿐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문 전 대표 측 임종석 비서실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를 치러 본 사람이라면 네거티브가 얼마나 참기 힘든 유혹인지 잘 안다.

그러나 네거티브라는 치명적인 유혹을 극복할 때, 비로소 새로운 정치는 시작된다"며 "지금 안희정 캠프에서 문 후보의 특전사 시절 표창에 관련해 취하는 태도는 명백한 네거티브이다.

안 후보가 나서서 당장 멈추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권혁기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특전사 복무 당시 전두환 여단장에게서 표창장을 받은 것을 두고 일부 정치권의 무책임한 정치공세가 이어지고 있다"며"문 전 대표는 누구보다 국방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했다는 점을 강조했는데 이를 왜곡하는 행태는 한심스럽다"며 "국민의당과 우리 당 일부 후보 진영은 무분별한 음해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권 부대변인은 "(일각의 공세는) 박근혜정권에서 군 복무할 때 대통령 표창받은 군인 모두가 '친박'이라는 논리와 다름없다"며 "아무리 경쟁을 한다지만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이 있다.침소봉대와 음해로 호남 정서를 왜곡하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가짜뉴스' 사례에 표창을 받은 사실이 들어간 것과 관련해 문 전 대표 측은 별도의 자료를 내고 "일부 트윗이 문 전 대표가 마치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압과 관련해 표창을 받은 것처럼 돼 있어 이를 '가짜뉴스'로 분류했다"고 해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