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 45명, 야권·무소속 더 많아 '역전'…결과로 이어질까

헌법재판소 탄핵 인용 결정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한달 앞으로 다가온 4·12 재보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커진다.

12일까지 선관위가 재보선을 확정한 전국 30개 선거구 중 경남은 10곳으로 가장 많다.

도의원을 뽑는 양산시 제1선거구·남해군 선거구와
시·군의원을 뽑는 김해시가·김해시바·거제시마·함안군라·창녕군나·양산시마·하동군나·합천군나 선거구가 대상이다.

통상 유권자들은 재보선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더군다나 지방의원을 뽑는 재보선은 국회의원, 자치단체장을 선출하는 선거보다 관심이 더 낮다.

그러나 5월 초순으로 예상되는 대선을 불과 한 달 남기고 치러지는 재보선이면서 선거구가 경남 시·군에 고루 분산돼 있어 탄핵 인용 후 변화한 유권자 심리와 민심을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의견이 많다.

물론 곧 있을 대선 향방을 가늠해볼 수 있는 사전 이벤트라는 지적도 있다.

경남은 전통적으로 보수성향이 강한 지역이다.

도의회와 18개 시·군의회 대부분 자유한국당이 다수당이다.

이번 경남권 10개 재보선 선거구 역시 모두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나 보수성향 무소속 지방의원이 선출됐던 지역구였다.

최근 치러진 선거때마다 당선 가능성이 높은 새누리당에 출마자가 몰렸다.

야권은 입후보자를 구하지 못할 정도로 인물난을 겪었다.

그러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비롯된 대통령 탄핵 정국 이후 사정이 달라졌다.

현재까지 선관위에 등록한 경남 10개 재보선 선거구 예비후보 45명 중 범보수로 분류할 수 있는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후보는 18명에 불과하다.

나머지 27명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 후보거나 무소속이다.

경남지역 보수·진보 정당간 예비후보 역전현상은 대통령 파면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란 의견이 많다.

백두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4·12재보선단장은 "대통령 파면을 계기로 보수층이 뭉칠 가능성도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공천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더 낮은 자세로 임해 민주당이 아니라 경남도민들이 승리하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촛불민심을 받들려면 다른 당의 훌륭한 후보에게 우리당 후보가 양보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차주목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사무처장은 "지역마다 특수성이 있지만 대통령 파면이 재보선에 출마하는 우리당 후보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이럴 때일수록 더 반성하고 더 공부하면서 당원들을 추스르고 유권자들에게 더 낮게 다가가 돌아선 마음을 되돌리겠다"고 강조했다.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정의롭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는 시민 정서가 파면된 대통령에 대한 동정여론보다 강하다고 본다"며 "이 때문에 이번 재보선에서 유권자들은 박근혜 정부를 만든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을 표로 심판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sea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