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7일 주한미군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시작한 데 대해 "사드 배치에 대한 국민 목소리와 정치권의 요구를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비밀리에 이루어진 사드 추진과정부터 결정과 추진과정까지, 정부가 하나도 국민과의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성주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다.

더욱이 국방부장관은 어제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대해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다고 했는데, 하루 만에 이러한 약속을 뒤집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도대체 이렇게 밀어붙이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헌재의 대통령 탄핵 심판을 앞두고 정부가 안보프레임을 만들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국민 무시, 불통 행태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한다"며 "사드 추진을 결정한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 직무정지에 상태에 있음에도, 황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직무정지된 상태에서 유일한 헌법기관인 국회의 의견을 외면한 채 월권을 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가안보와 직결된 중대 현안을 국민과 정치권을 배제한 채 마음대로 결정할 권한을 누가 황 권한대행에게 주었단 말인가"라며 "황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아니다.

착각하지 말아라. 황 권한대행의 도를 넘는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국회 상임위 소직 등 당 차원에서 즉각적 대응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