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1

주한미군 사드배치 시작에 "정치권도 힘 모아달라"

청와대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측은 7일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작업이 시작된 것과 관련, "사드배치는 당연한 자위권적 조치"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드 배치는 하루가 다르게 현실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권적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도발할 경우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나라와 국민"이라면서 "국가와 국민의 생존이 걸린 안보 사안인 만큼 정치권도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 측 관계자도 "북한의 위협을 감안할 때 더는 사드 배치를 지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황 권한대행 측의 이런 입장은 사드 배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정부는 그동안 사드 배치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결정됐으며 조속히 배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는 중국·러시아는 물론 국내 일부도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상황도 고려한 것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정치적 논란이 커지는 만큼 박근혜 정부에서 결자해지 차원에서 사드 배치를 완료해야 한다는 의견이 정부 내에는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청와대와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사드 체계의 일부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는 않았다.

안보 조치인 만큼 국방부 등 관련 부처가 실무적으로 처리한다는 기조와 함께 박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된 상태라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이한승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