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권침해 관련 정권의 책임성 부각될 것"

(뮌헨<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소행으로 가닥잡힌 김정남 암살 사건에 대해 "국제사회 지도자들도 이번 사건이 굉장히 잔학하고 심각한 사안이라는 점을 인식할 것"이라고 말했다.

뮌헨안보회의 등 다자회의 참석을 위해 독일을 방문 중인 윤 장관은 19일(현지시간) 뮌헨의 숙소에서 진행한 기자 간담회에서 "(각국 외교장관 등) 국제사회 지도자들이 그간 북한이 반인도적 범죄와 테러를 자행해왔다는 점에서 저에게 많은 (김정남 사건과 관련한) 질문과 관심 표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장관은 "김정남 피살 사건과 피살 방식 이런 것은 말레이시아와 북한과의 관계 차원을 넘어서 인권적인 측면, 주권침해 요소, 국제사회에서의 범죄 자행자들에 대한 책임성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공론화하는 자연스러운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내달 초 유엔인권이사회 등을 계기로 "북한 인권침해와 관련한 북한 정권의 책임성 문제 측면에서 (국제사회의) 새로운 조명이 이뤄질 것"이라며 "국제사회가 더 관심을 갖고 (북한 문제를) 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김정남 사건이 북한의 지난 12일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더불어 "한반도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더욱 더 불러일으켰다"고 강조했다.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