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미진하면 재특검 상황…黃권한대행, 특검연장 결단해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16일 "수사가 미진한 상태에서 특검을 마치면 새 정부는 재특검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진다"며 "황교안 총리는 특검 연장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한 민생경제 위기를 새 정부 이후까지 늦추려 하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은행이 발간한 통화신용정책 보고서를 보면 노태우 정부의 수서 택지비리, 김영삼 정부의 친인척비리, 노무현 정부의 탄핵, 이명박 정부의 쇠고기 파동 등의 시기에 취업자·자영업자 증가율이 대폭 하락했고 설비 투자와 소비도 줄었다"며 "정치적 리더십이 상실되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계청의 1월 고용 동향 발표에 따르면 전체 취업자 수가 1년 전보다 24만명 느는 데 그쳐 경제적 충격이 심하다는 걸 보여준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조속한 해결이 우리 경제에 대한 충격을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그런데도 버티기로 일관하는 박 대통령, 여기에 맞장구치며 이 핑계 저 핑계 대며 국회 보이콧까지 감행하는 자유한국당의 행태는 민생경제를 외면하는 한심의 극치를 보여준다"며 "대통령과 집권당으로서의 직무를 유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