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불참·개성공단 재개 현실적 어려움 강조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중도·보수층에 다가가는 목소리를 부쩍 내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 연기설과 기각설이 나오는 상황에서 오는 11일 촛불집회에 불참 의사를 밝히고 당장 개성공단 재개가 어렵다는 현실론을 언급하고 있다.

'투쟁 모드'로 전환해 촛불을 다시 들고 개성공단의 시급한 재개를 주장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이를 놓고 안 전 대표가 중도층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에도 지지율이 정체된 현상을 타개하고 중도·보수층을 겨냥한 행보에 나섰다는 것이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중도 색채를 점점 강하게 내면서 반 전 총장의 불출마로 반사이익을 얻은 점도 고려된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물론 안 전 대표 측은 평소 소신에 따른 것으로 아직 의도적으로 중도층 공략에 나선 것은 아니라는 반응이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안 전 대표는 탄핵안 처리 전에는 강하게 탄핵을 주장하고 촛불집회에 참석했지만, 탄핵안 처리 이후에는 헌법재판소에 맡기고 정치는 2월 개혁입법 처리에 매진해야 한다는 것은 꾸준히 이야기해온 지론"으로 "촛불집회 불참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에 대해서도 "개성공단 폐쇄 1년을 맞은 시점에서 자연스럽게 메시지가 나온 것"이라며 "재가동을 해야 한다는 입장 속에서도 유엔 제재안으로 당장 가동이 어려우므로 대화로 풀어가야 한다는 안 전 대표가 평소 주장해온 현실론을 언급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 측에선 아직 중도 행보를 본격화할 타이밍이 아니라는 기류도 읽힌다.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등과 경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당내 최대 지지 기반인 진보 성향 호남 민심을 끌어안아야 하는 탓이다.

문 전 대표와의 호남 민심 쟁탈전 역시 이어가야 하는 입장이다.

안 전 대표는 탄핵안이 인용되고 민주당 경선이 끝나 대선후보가 정해져 대선 구도가 정리되면, 반문(반문재인) 구도를 만들어가며 본격적인 중도·보수층 공략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