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민심'에 대통령 등 책임…정치교체가 정권교체보다 상위"
'포용적 성장' 강조…"청년 일자리 최우선, 사드는 외교로 해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8일 "국민이 좌절하다 못해 분노하고 있다"며 자신이 이를 포용할 수 있는 지도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조선대학교 강연에서 "'광장의 민심'으로 대표되는 국민의 좌절과 분노는 대통령을 포함한 지도층 인사들이 다 책임져야 한다"며 "그중에서도 특히 국가를 경영하는 위치에 계신 분들은 좀 더 포용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성숙한 민주주의를 구현한 나라에선 지도자가 모름지기 모든 계층의 사람들과 포용적인 대화를 해야 한다.

성장도 포용적으로 해야 한다"며 "이게 필요한 때가 됐다.

이게 국민의 바람이다.

이런 바람을 아주 강하게 내보낸 게 이번 일"이라고 촛불집회를 지칭했다.

이어 "제가 유엔 총장을 하면서 전 세계 어떤 계층의 사람들과도 다 얘기했다.

국적 불문, 인종 불문, 계층 불문, 모든 면에서 저처럼 포용적으로 대화를 한 사람은 없었다"며 "그런 점에서 제가 포용적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총장 재직 시절) 제가 많은 국가 지도자에게 '이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라고 했던 게 한국에서 벌어지고 나니 사람들이 저한테 '당신 나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 아주 당황스러웠다"고 회고했다.

그는 "국민이 좌절하다 못해 분노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지금 모두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며 "정치적이든 사회적이든 적폐를 도려내야 한다.

개혁해야 한다.

개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게 결국 정치로 귀결한다"고 주장했다.

반 전 총장은 "그래서 제가 정권교체보다는 정치교체를 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며 "정치교체가 (정권교체보다) 상위 개념이다.

이건 모든 걸 포함한다.

부정부패와 정경 유착의 고리를 끊고, 더이상 이런 일이 없어야 하겠다"고 말했다.

경제 정책과 관련해 그는 "대기업에 거의 예속된 중소기업"을 거론하며 '성장의 사다리와 지팡이'를 강조했다.

또 청년 일자리 문제를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밝혔다.

특히 "학생들이 '공부해봤자 무슨 소용이냐'며 포기하는, 자포자기하는 현상이 있다"며 "필요하면 청년 문제를 담당하는 특정한 부서를 만들든지, 아주 특정한 고위직을 두든지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는 순수하게 방어용이다.

공격용이 아니다"며 한반도 사드 배치를 둘러싼 중국과의 갈등에 대해 "얼마든지 외교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

그는 "한반도는 준전시 상태"라는 인식을 거듭 드러내면서 "안보 전문가로서 볼 때 한반도 문제를 잘못 해결하면 어마어마한 지역 분쟁을 넘어서 국제 분쟁이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사람을 '당신은 진보층이다, 보수층이다'는 건 상당히 일시적이고 그렇게 구분하는 건 옳지 않다"며 "집권하면 어떤 분은 이렇고 어떤 분은 다른 성향을 갖고 있는데 사실은 그걸 너무 가르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광주연합뉴스) 홍정규 류미나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