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가까스로 상임전국위원회 의결정족수를 맞춰 비대위원 인선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강성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그동안 인 위원장의 인적청산에 반발하며 버텼던 친박계 의원들은 이날 상임전국위 개최 과정이 '편법'이라고 비난했지만, 당장 집단행동에는 나서지 못하고 물밑에서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양새다.

이날 당 지도부는 상임전국위 정원 45명 중 23명을 확보, 의결정족수인 절반을 겨우 넘겨 상임전국위를 개최하고 1차 비대위원을 인선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자 이번 인적청산 논란의 핵심에 서 있는 서청원 의원은 즉각 반발했다.

서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자료를 통해 "지난주 회의 때는 53명이었던 정족수가 오늘 회의 시작 는 51명으로, 저녁에는 현장에서 4명이 줄어 47명이 됐다"면서 "4·19혁명의 원인이 됐던 사사오입에 버금가는 폭거"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하지만 친박계 의원 중 상임전국위 개최에 분명하게 입장을 밝힌 사람은 서 의원이 유일했다.

앞서 자신의 거취를 인 위원장에게 '백지위임'하는 데 반발했던 친박계 의원 상당수는 당황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읽혔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지도부가 상임전국위를 개최한 방법은 분명한 편법"이라면서도 "당장 전면에 나서 개입할 뜻은 없다"고 밝혔다.

이들 중 일부는 해외에 있는 의원에게까지 연락해 시급히 대책 마련에 나서는 움직임도 감지됐으나, 집단행동이나 입장 방향을 쉽사리 정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서 의원과 함께 인 위원장의 인적청산 주요 표적이었던 최경환 의원 측도 통화에서 "이미 2선에서 물러난다는 뜻을 밝혔고 현재까지는 따로 입장 변화는 없다"며 중앙당 정치 상황과의 '거리 두기' 기조를 고수하는 상황이다.

친박계 의원들이 당장 반격에 나서지 못하는 데는 당내 구도상 '수적 한계'를 절감한 점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상임전국위 개최 직전까지 초선의원 34명이 "인 위원장의 혁신 방향을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또 전날 인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밝혔듯 소속의원 99명 중 인적 쇄신에 동참한 의원이 68명이라는 숫자 자체도 친박계에는 압박이 됐을 수 있다.

앞서 자신의 거취를 '백지위임'한 한 친박계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인 위원장이 당으로 와 이런 식으로 인적청산을 강행하는 건 좋은 게 아니라고 보지만, 그렇다고 서 의원도 법적 고발 등으로 감정적으로 나서선 안 될 것"이라며 "양쪽 다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