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 "68명 인적쇄신 동참" vs 徐 "위원장 직무정지가처분 추진"
위원장 취임 후 2주째 인적청산 강대강 대치로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을 제거하려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를 저지하려는 서청원 의원이 공개적인 실력행사에 들어가며 충돌했다.

인 위원장이 지난달 26일 공식 추인을 받은 뒤 2주째를 지나며 양측이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인 위원장은 자신이 탈당 시한으로 제시한 6일이 지나도 서청원 최경환 의원이 탈당 불가 입장을 고수하자 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까지 68명이 인적쇄신에 동참했지만 미흡하다"고 이들을 겨냥했다.

당 소속 의원의 3분의 2가 넘는 규모다.

회견에는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 김성원 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들과 친박계 핵심으로 통하는 이성헌 전 의원 등이 대거 배석해 인 위원장에 힘을 실었다.

오전에는 비례대표 초선 의원 12명이 "인 비대위원장이 당의 실추된 명예를 되찾기 위해 추진하는 인적쇄신을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회견 전에는 인 위원장이 사퇴를 선언하며 배수진을 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오히려 응원군을 모아 자신이 얘기한 대로 '악성 종양의 뿌리'를 들어내기 위한 '집도'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이러한 여세를 몰아 인 위원장은 오는 11일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원, 원외당협위원장, 당직자까지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어 서·최 의원을 전방위로 포위해 들어갈 태세다.

이와 함께 이번주 비대위원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 개최를 추진하고, 지난주 처럼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될 경우 이틀 후 다시 소집하는 방식으로 무한 반복해 압박할 계획이다.

시간은 인적청산의 칼자루를 쥔 지도부 편이라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이르면 9일 인 위원장이 월권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직무정지가처분'을 신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 의원의 한 측근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원장이나 당 대표는 당헌·당규상 명백한 사유 없이 당원을 탈당하게 할 수 없다"면서 "인 위원장처럼 하면 좌파당이 되기 때문에 우리를 지지하는 의원들도 많다"고 말했다.

좀처럼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서 의원은 전날 긴급 기자회견에서 소속 의원의 거취에 대한 백지위임을 받는 데 대해 "'북한 김정은식 통치방식'이란 생각을 지울 수 없으며, 당을 떠나주기를 바란다"고 역공에 나섰다.

이와 관련,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이 탈당계를 나중에 반려하는 '위장 탈당쇼'를 벌이고 있다며 진지를 공고히 구축, 세력 대결 양상을 보이면서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날 인 위원장의 회견 몇 시간 전부터 여의도 당사 주변에는 서 의원을 지지하는 당원 수십명이 집회를 열어 당 지도부를 성토했다.

'2선 후퇴'를 선언한 뒤 지역에 머무는 최 의원 역시 서 의원과 공동 전선을 편 형국이다.

최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의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탈당을 종용하는 것은 원칙에 맞지 않는다며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이슬기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