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어제 만나 "절대다수가 쇄신 지지…멈춰선 안돼" 강조
徐·崔 뚫을 방법 마땅치 않아…"印, 상임전국위 무산에 절망·개탄"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주도해온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적청산 작업이 8일 중대 고비를 맞는다.

인 위원장은 이날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인적청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입장에는 자신의 거취 문제까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인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친박계 핵심이 일주일 안에 탈당하라고 촉구하며 "8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제 거취를 포함한 (인적청산) 결과를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실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서청원·최경환·윤상현·이정현 의원이 오르내렸다.

이들 중 이 의원만 탈당을 선언한 상태이고, 나머지는 완강히 버티고 있다.

그러나 인 위원장이 인적청산의 실패를 인정하면서 비대위원장직 사퇴를 선언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당 안팎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정우택 원내대표와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전날 인 위원장 자택을 찾아가 "의원들이 인 위원장의 쇄신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며 "사퇴해선 안 된다"고 설득했다.

인 위원장은 "무슨 공당(公黨)이 이러냐. 옛날 패거리 정치의 구태가 그대로 남아 있다"고 개탄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의 거취에 대해선 입을 떼지 않았지만, "인 위원장은 정치적으로 잃을 게 없어 친박계의 '무력 시위'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핵심 당직자가 전했다.

인 위원장이 거론한 '패거리 정치'란 지난 6일 비대위원 선임을 위해 소집한 상임전국위원회가 친박계의 저지로 무산된 것을 가리킨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서 의원은 부인까지 나서 불참을 종용한 것으로 안다"며 "최 의원과 윤 의원도 적극적으로 도왔다"고 말했다.

특히 몇몇 상임전국위원들의 회의장 입장을 친박계 의원 측 보좌진이 현장에서 저지했다는 보고에 인 위원장은 "절망하고 개탄했다"고 한 측근이 전했다.

따라서 상임전국위 무산은 인 위원장 입장에서 인적청산을 추진해야 할 명분을 오히려 강화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정용기 대변인은 "인 위원장이 이대로 물러나면 서 의원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결과가 된다"며 "사퇴하지 않으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에게 자신의 거취를 일임하는 '백지위임장'이 전체 의원(99명)의 절반을 훌쩍 넘었다는 점은 인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요소다.

한 당직자는 "백지위임 의사를 밝힌 의원이 50명을 넘는다"며 "상임전국위 무산 이후 인적청산에 대한 전폭적 지지 의사를 전해 온 의원들이 많다"고 말했다.

다른 당직자도 "사실상 책임을 묻기 어려운 초선·비례대표를 제외하면 '친박계 강성'을 제외한 의원 대다수가 인 위원장 편에 선 셈"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중앙당·시도당 사무처 직원들 역시 인 위원장 지지 성명을 내놓으면서 서 의원 측과 대척점에 섰다.

문제는 인 위원장이 서 의원의 '버티기'를 뚫을 뾰족한 수가 없다는 점이다.

일각에서 거론된 '상임전국위원 일부 제명'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을 받는다.

상대방을 향해 "당을 나가라"는 인 위원장과 서 의원의 샅바 싸움이 길어질 경우 당의 내홍과 '2차 분열' 위기는 점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