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5선 정갑윤 탈당하기로…홍문종도 거취 위임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4일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에 자신들의 거취를 맡기기로 했다.

5선의 정갑윤 의원이 탈당하기로 한데 이어 4선의 홍문종 의원도 거취를 인 비대위원장에게 위임하는 등 친박(친박근혜)계 중진 의원들도 속속 입장을 내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와 정 의원, 홍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이 같은 의사를 인 비대위원장에게 대면 또는 전화로 전달했다고 김명연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주요 당직자들과 원내 지도부가 본인들의 거취를 비대위원장께 위임하는 내용의 위임장을 제출했다"며 "주요 중진 의원들도 당이 이렇게 된 것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한분 한분 당의 쇄신에 참여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위임장에서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서약했다.

탈당 또는 당원권 정지 등 어떤 처분을 받더라도 모두 감수하겠다는 의미라고 김 수석대변인은 설명했다.

이는 친박 핵심 인사들의 인적 청산을 추진하는 인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취지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인적 청산과 함께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조속히 가동, 조기 대선에 대비하기 위한 지역 조직을 정비하기로 했다.

인 위원장은 조강특위의 지역 조직위원장 선출에 대해 "과거처럼 특정 계파나 조직을 끌어들여선 안 되고, 합리적·민주적 절차에 의한 조직 강화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김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또 주요당직자회의에 청년위원장과 여성계 대표가 참석해 사회적 약자 계층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선 '민생 감동 법안'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인 위원장은 "야당이 발의하면 무조건 반대하고 우리가 발의하면 야당이 반대하는 법안 심사를 해 왔는데, 야당이 했던 거라도 사안별로 우리가 동의할 것은 동의하고, 반대하더라도 그 법안을 뛰어넘는 대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