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새해 정국을 특징짓는 말이다. 대통령 탄핵 문제로 대선 시기를 정확히 점치기 어렵다. 합종연횡 시나리오만 난무하고 뚜렷한 대결 구도는 보이지 않는다. 개헌 논의 흐름과 1월 중순 귀국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선택에 따라 대선판이 출렁거릴 전망이다.

후보들은 난립하고 있다. 여권 주자들은 지리멸렬하고, 야권 주자들은 넘쳐나면서 ‘야-야 경쟁’ 구도가 형성됐다. 새누리당 분당으로 여권은 잠재적 후보까지 포함해 김문수 전 경기지사, 홍준표 경남지사, 원유철 의원 정도를 대선 후보로 꼽을 수 있다.

새누리당에서 떨어져 나간 개혁보수신당(가칭) 주자를 포함한 야권 잠룡은 10명이 넘는다. 이 같은 여야 불균형은 유례가 없다. 진보 쪽으로 심하게 ‘기울어진 운동장’ 현상으로 인해 대선 공약의 ‘좌클릭’이 심화될 전망이다.

개헌은 대선 연대를 결정짓는 최대 변수다. 반 총장까지 가세하면서 개헌은 반문(반문재인) 세력들이 제3지대에서 뭉치는 매개체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초부터 개헌을 둘러싼 정면 대결이 예상된다. 개헌 시기와 대통령 임기 단축, 권력구조 개편 방향을 놓고 주자간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선 전 개헌뿐만 아니라 대통령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해 2020년 대선과 총선을 함께 치르자는 방안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9일 “적폐 대청산과 개혁을 해내려면 (대통령 임기) 5년도 짧다”고 말했다.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년 동안 당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2년을 더 줘도 소용없다”고 한 발언에 대해 정면 반박한 것이다.

반면 반 총장은 임기 단축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도 “임기 단축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각각 내각제와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전제로 임기 단축에 찬성하고 있다.

제3지대에서 세력화를 꾀하는 그룹이 대부분 개헌과 임기 단축에 찬성하면서 ‘친문(친문재인) 대 반문’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손 전 대표 등 일부는 대선 전 개헌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개헌 방향을 놓고 주자 간 이해관계가 갈리고 있다는 점은 제3지대 결속력을 가늠할 변수다.

보수신당 내부에서도 김무성 의원은 이원집정부제를 바탕으로 한 개헌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반면 유승민 의원은 4년 중임제에 찬성하면서도 개헌 자체에 대해서는 소극적이다.

대선 연대의 또 다른 변수는 반 총장 선택이다. 새누리당, 보수신당뿐만 아니라 국민의당 일각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반 총장은 미국 포린폴리시와의 인터뷰에서 “신당 창당은 어려울 것”이라며 “대선을 도울 제3당 창당 움직임은 있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개헌을 고리로 중도·보수 진영의 연대를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 총장 행보에 따라 새누리당 의원들의 탈당이 줄을 이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재인 대세론’에 맞서 ‘반기문 대망론’과 ‘제3지대론’이 어떤 형식으로 결합할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홍영식 선임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