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과 자꾸 싸움 안 붙였으면…대선은 후보간 싸움 아닌 국민의 결정"

안희정 충남지사는 29일 개헌 주장과 정계개편에 대해 "결국 대선 앞두고 선거 한 번 이겨보겠단 정략"이라고 비판하며 "정치 지도자들이 그렇게 처신하지 않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안 지사는 이날 경기 남양주 마석모란공원에서 열린 고(故)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상임고문의 5주기 추모 묘역 참배에 참석, 기자들과 만나 "정당과 개헌은 선거 한번 이기고 지려 손댈 수 있는 주제가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개헌도 백년대계로 국민과의 계약서인데 국민과 어떻게 논의할지 내용도 거론하지 않고 다음번 대통령 임기를 어떻게 하자느니, 개헌을 위해 당장 사람들이 모이자느니 하는 건 제가 볼 땐 다 대선을 위한 정략"이라며 "그렇게 정치하지 말자고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전날 광주에서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 "새 시대를 향한 진보의 가치를 속 시원하게 내놓지 못한다"고 비판한 것과 관련해선 "(기자들이) 문 전 대표 관련해서 하도 물어보니 제가 더 열심히 잘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이라며 "자꾸 제 말씀을 문 전 대표와 비교해 싸움 붙이지 않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이) 후보들 싸움으로 결론이 나는 것 같지만 국민과 시대가 결정하는 일"이라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새로운 리더십, 젊은 도전이 제 의무"라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이날 참배에 함께 참석한 문 전 대표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를 건네고 악수를 했으며, 문 전 대표가 다른 사람들과 사진을 찍을 때도 잠시 동참하는 등 친밀감을 표시했으나 별도로 대화는 이뤄지지 않았다.

그는 또 취재진에 "낡은 시대로부터 새 시대로 대한민국의 바뀌는 과정의 가장 큰 힘은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역사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이라며 "그들을 잇는 일은 국가운영 능력과 비전에 있어서도, 집권을 위해 지지자를 결합하는 데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시대 민주주의는 독재자 한 명을 쫓아내는 것이었는데 지금은 사회를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며 "힘 없고 백 없는 서민의 고통을 민주주의가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김근태 선배의 뜻을 후손으로서 잘 기리겠다"고 말했다.

(서울·남양주연합뉴스) 이정현 서혜림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