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과 쇄신경쟁 가열…나머지 비대위원 구성은 내달 초 마무리

새누리당은 29일 오후 국회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인명진 갈릴리교회 목사를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전국위 재적위원 759명 중 과반인 467명이 참석해 개최 요건을 갖췄으며, 만장일치로 선출안을 추인했다.

인 위원장은 수락연설에서 "민주주의 요체는 책임이며, 보수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도 책임"이라면서 "모든 개혁의 시작은 먼저 과거의 잘못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이에 대한 책임지는 것으로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최순실 사태에 책임 있는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들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되며,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탈당해 신당을 추진 중인 만큼 주요 국정과제에 대한 정책 노선 변화 등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 위원장은 내달 초 15인 이내의 비대위원을 추천할 예정이며, 이를 상임전국위가 의결하면 비대위 구성은 마무리된다.

이를 위해 인 위원장은 개혁 성향의 초·재선 의원과 원외인사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전국위 산회 직후 상임전국위도 열어 곧바로 비대위원을 추인할 계획이었으나, 비대위 구성에 신중을 기하기 위해 상임전국위는 내달 초순 개최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 위원장의 요청에 의해 상임전국위는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당 개혁을 이끌기 위한 원내외의 적합한 인사를 영입하기 위해 여론 수렴의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배영경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