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의석수 99석의 원내 2당이 됐다. 일부 의원이 2차 탈당을 예고한 상태라 의석수는 더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개헌 저지선(100석)도 무너졌다. 주요 법안 처리를 저지할 힘도 없는 집권여당 신세가 된 것이다.

의석수가 100석 이하로 밀려 정부·여당의 중점 법안 처리를 주도하기는커녕 주요 법안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소수당에 부여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도 할 수 없게 됐다. 필리버스터는 본회의에 부의된 안건에 대해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법안 표결 전 무제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대선 준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여권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탈당해 보수신당으로 갔다. 유력한 주자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출마 과정에서 새누리당을 선택할지도 미지수다. 반 총장이 새누리당 대신 보수신당이나 다른 정당과 손을 잡으면 새누리당 의원들이 동요하면서 연쇄 탈당이 가속화할 수도 있다.

새누리당의 순항 여부는 인적 청산 등 쇄신에 달렸다는 지적이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는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의 인적 청산과 관련해 “법적, 도의적,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친박계 핵심 인사들은 당장 탈당 등의 의사가 없으며 인 내정자도 “인민재판식은 안 된다”고 선을 긋고 있어 인적 청산이 여의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집권당의 고유 권한인 ‘당정 협의’도 여의치 않다. 정부는 주요 정책에 대해 힘이 없는 여당과의 협의보다는 여·야·정 협의체 운영 등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