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정화저지특위 위원장 "이준식 부총리 해임 요구도 할 것"

야권은 27일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적용시기를 1년 유예하고 국검인정을 혼용하기로 한 데 대해 "완전한 폐기가 답"이라고 날을 세웠다.

특히 현재 국회에 계류돼있는 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조속히 통과시키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부당한 역사왜곡 시도는 이미 대통령 탄핵과 함께 심판받았다"면서 "국정 역사교과서는 유예가 아닌 폐기가 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의 방침은 무책임한 처사"라면서 "자신들이 자초한 잘못을 차기 정부에 떠넘기는 가당치 않은 꼼수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정부가 여론을 무시하고 사실상 국정교과서를 보급하자는 선언을 한 것"이라며 "아무리 영혼 없는 공무원이라 할지라도 어떻게 역사문제에 이르기까지 공직자로서의 소신을 한 점도 찾아볼 수 없느냐"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자격 미달 교과서로 인한 피해는 우리 학생들에게 고스란히 온다"며 "헌법에 규정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마저 위반하는 시대착오적 국정교과서는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 역시 "국정교과서를 제멋대로 '올바른 역사교과서'라고 명명하면서 꼼수 적용을 강행하는 교육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야권은 현재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안건조정위에 회부돼 있는 '국정교과서 금지법'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역사교과서국정화저지특별위원회 위원장이자 교문위원인 유은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신속히 상임위를 통해 처리하겠다"라면서 "아울러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해임 요구도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문위 국민의당 간사인 송기석 의원도 "야당 교문위원들은 안건조정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서 입법으로 반드시 교육부의 꼼수를 막아내겠다"면서 "'박근혜표' 국정교과서를 반드시 폐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박수윤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