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관련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이 1차 수사를 마무리 하고 해산한다. 수사팀이 구성된 지 4개월 만이다.

윤갑근 검찰 특별수사팀장은 2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특수팀에서 수사하던 우병우 전 수석과 이석수 전 감찰관 관련 수사는 향후 서울중앙지검에서 계속 수사를 한다"며 "외부에서 파견된 수사 인력은 내일자로 소속 청으로 복귀한다"고 밝혔다.

윤 팀장은 "향후 사건 진행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계류 중인 여러 건의 고발 사건 수사와 특검의 수사 진행 상황 등을 고려해 서울중앙지검이 처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사건 이첩 배경에 대해 그는 "사건 일부는 어느 정도 수사가 마무리됐지만, 일부는 당사자들의 수사 비협조로 수사 진행이 거의 안 됐다"면서 "어느 정도 마무리된 사건도 최근 상황에 따라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정들을 고려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우 전 수석에 대한 특검 수사가 이어지고 있고,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청문회에서 추가 의혹이 제기되면서 특수팀의 수사를 마무리할 수 없게 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넥슨의 우 전 수석 처가 강남 땅 특혜 매입 의혹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조사가 마무리돼 있다"며 "서울중앙지검에서 판단할 문제지만 현재로서는 특별한 변수는 없다"고 말해 사실상 무혐의 결론이 유지될 것임을 내비쳤다.

수사 결과 발표 없이 해산하는 것을 두고 윤 팀장은 "그런 평가를 받아도 감수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면서도 "추가 고발이 계속 이뤄지고 특검이 출범한 상황이어서 부득이하게 이런 결정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수팀의 수사 내용이 밝혀질 것"이라며 "시기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의혹이나 의문이 남지 않는 모습을 보여드렸으면 좋겠지만, 외부적 상황으로 인해 당초 예상했던 것, 기대했던 것과 달랐던 부분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들에게 의혹 해소할 정도의 답을 내놓지 못했다는 측면에서 민망하다"고 말했다.

앞서 특수팀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우 전 수석 아들의 의경 보직 특혜 의혹과 우 수석의 가족회사 '정강' 회삿돈 유용 의혹 등을 검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구성됐다. 이 전 감찰관이 비슷한 시기 감찰 내용을 언론에 유출한 혐의로 고발돼 이 전 감찰관의 특별감찰관법 위반 혐의 수사도 함께 진행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