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SKT 특혜채용 의혹 등에도 "근거없는 정치공세"
문재인에 '이종격투기식' 무제한 토론 제안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올해 임기를 마치고 내년 1월15일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 총장 측 한 관계자는 26일 일부 국회 출입기자들과 만나 "반 총장이 임기를 마치면 재임 중 도와줬던 분들께 인사하고, 주변을 정리한 후 1월15일 귀국할 것"이라면서 "귀국 후 당장 기존 정당에 들어가기보다는 그동안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제2도약을 위한 활동에 나설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동안 반 총장이 1월 초·중순에 귀국한다는 전망은 있었지만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었다.

이 관계자는 "귀국 후 새누리당에 입당할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본다"면서 "반 총장이 '포용적 리더십'을 강조한 것처럼 여러 정치세력을 기둥 삼아 새로운 정치를 구현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신당 창당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또 "반 총장이 10년간 총장으로 재임해 국내 사정에 어둡다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재임 동안 전 세계의 전쟁, 기아 등 어려운 현장을 다녔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위기 극복의 리더십이 강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도 형식에 제한받지 않는 이종격투기 방식으로 토론을 벌인다면 금세 우열이 가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반 총장 측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23만 달러를 받았다는 일부 보도와 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강력 대응키로 했다.

반 총장의 한 측근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돈을 줬다는 사람도 부인하고, 또 당시 정황상 불가능한 사실무근의 얘기"라면서 "최순실 사태가 불거지자 아니면 말고 식의 근거 없는 네거티브를 하는 데 대한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반 총장의 측근은 "반 총장이 10년 간의 국내 공백 기간이 있는 만큼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검증을 받을 용의가 있다"면서 "그러나 검증이라는 미명 아래 음해하는 공격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반 총장 측은 이날 일부 언론이 '반 총장의 아들이 SK텔레콤 미국 뉴욕 사무소에 특혜 채용됐으며, 회사 측으로부터 현지 골프장 예약 등의 혜택을 제공받았다'는 의혹 등을 제기한 데 대해서도 "근거없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반 총장의 귀국에 임박해 반 총장 지지모임인 '반딧불이'는 10일 서울 용산 백범기념관에서 창립총회 겸 반 총장의 사실상 싱크탱크로서 정책개발 분야를 담당할 '글로벌 시민포럼' 발족 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배영경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