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결선투표제 난색 표하는 것, 이해할 수 없어"
"최순실 불출석은 박 대통령의 반격"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6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23만 달러 수수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해명이 납득되지 않는다면 검찰이 수사해 그 결과를 발표해 주는 것이 당연히 대통령 후보로서 국민에게 할 도리"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신력 있는 언론에서 제기했고, 또 반 총장 측에서 해명했다 하더라도 만약 국민이 미흡하다고 느낀다면 반 총장 스스로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해명 혹은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근거 없는 폭로는 밝은 정치, 깨끗한 대선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결선투표제 도입 논의와 관련,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난색을 표하는 것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도 문 전 대표 본인도 찬성했는데 왜 지금은 반대하는가"라며 지적했다.

그는 "일부 헌법학자들의 견해도 있지만 공직선거법만 개정하면 가능하다는 것이 정설인 것 같다"며 "인위적 정계개편이 아니라 정책적으로 국민이 자동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는, 50% 이상의 지지를 받는 대통령 선택을 위해서도 결선투표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선거연령도 반드시 18세가 돼야 한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우리나라만 19세를 고집하는 건 21세기 '알파고 시대'에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의 서울구치소 방문에 대해 "최순실·안종범·정호성, 가장 중요한 증인들이 구치소 안에 있는데 증인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또 한 번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고 반성도 하지 않는 일이며 어떤 의미에서 보면 박근혜 대통령께서 반격을 가하는 일"이라며 "어떻게든 오늘 청문회는 이뤄져야 하고 그분들이 증인으로 나와서 있는 사실을 밝혀야 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검 수사와 관련, "예단할 수 없지만 지금 현재 좋은 출발, '굿 스타트'를 하고 있다고 본다"며 "특히 '법률 미꾸라지' 김기춘 전 실장의 자택을 압수 수색하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계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압수 수색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