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비박근혜)계 중심의 ‘개혁보수신당’ 지도부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외 당원협의회 위원장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홍문표 의원,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비박(비박근혜)계 중심의 ‘개혁보수신당’ 지도부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외 당원협의회 위원장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홍문표 의원,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새누리당 탈당파 의원들이 추진하는 ‘개혁보수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은 정병국 의원은 25일 “국민 여론을 수시로 수렴하는 디지털 정당, 원내중심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크라우드펀딩(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모금하는 행위) 방식을 통해 창당 준비자금을 모금하는 등 기존 정당과 차별화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보수신당은 ‘디지털 플랫폼’ 원내정당을 지향할 것”이라며 이 같은 창당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돈이 많이 드는 쪽으로 가면 개혁신당이 아니다”며 “‘디지털 플랫폼’ 방식을 활용하면 창당 비용을 기존 정당의 3분의 1 정도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탈당에 시간을 더 달라는 몇몇 의원의 요청 외에는 이탈자가 없을 것”이라며 “탈당신고서를 작성한 33명을 제외하고 신당 합류를 문의하는 의원이 6~7명 정도 있다”고 했다. 탈당 의원 수가 40여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원희룡 제주지사 등 원외 대선주자들도 신당에 합류하기로 했다.

보수신당은 이날 창당 실무를 담당할 사무처 요원을 채용하기 위해 26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공고했다.

보수신당 성공 관건은 초반 지지율과 유력 대선주자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영입 여부, 보수 핵심 지지층인 TK(대구·경북) 지역 민심 잡기 등에 달렸다고 보수신당 측은 보고 있다. 이 세 가지 과제를 해결하면 기존 새누리당 지지층을 흡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보수 적자(嫡子)’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여론조사 결과는 보수신당과 기존 새누리당이 혼전세다. 지난 22일 발표된 CBS·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보수신당의 지지율은 18.7%로 친박(친박근혜)계 중심의 기존 새누리당(13.2%)보다 5.5%포인트 높았다. TK에서는 보수신당 지지율(17.7%)이 기존 새누리당(24.6%)에 6.9%포인트 뒤졌다. 중앙SUNDAY·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25일 발표한 여론조사는 보수신당이 12.4% 지지율로, 새누리당(16.0%)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정치세력과의 연대, 법인세 인상을 비롯한 경제정책을 놓고 보수신당 내에서 존재하는 시각차 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보수신당의 ‘투톱’인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개헌과 외부 연대 가능세력 범위 등을 놓고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친박과 친문(친문재인)을 제외한 어느 세력과도 연대할 수 있다고 했지만, 유 의원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유 의원은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국가 안보를 제대로 지키고, 무너진 경제를 살리고, 낡은 보수를 버리고 새로운 보수의 길을 가자는 것이다. ‘친문-친박만 아니면 다 같은 정당을 할 수 있다’는 말은 오해의 소지가 상당히 있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내각제 개헌을 선호하지만 유 의원은 대통령 중임제를 지지하고 있다.

유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등 보수신당 내 기존 대선주자들의 지지율이 야권 주자들에 비해 낮은 것도 현실적 한계로 지적된다. 보수신당이 반 총장의 영입을 염두에 두고 있으나 반 총장이 선뜻 응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