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23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기한을 연장하기로 여야가 사실상 합의를 이뤘지만, 청와대의 반대로 협상을 타결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세월호특조위에 대해 여야간 사실상 기간연장 합의가 됐는데, 청와대의 반대로 막혀있었다"면서 "청와대의 직무가 정지돼 있기 때문에 재논의를 하면 건설적인 협의가 가능한 정치적 여건이 됐다"고 말했다.

하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야당이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안'을 신속처리(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하려는 데 대해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하 의원은 "정치환경이 안정화하고 있다"면서 "(신속처리안건의 시한인) 330일보다 훨씬 전에 우리가 새로운 안을 통과시켜 실질적인 조사와 정말 내실 있는 것들을 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지난 세월호 특별법이 어떻게 논의됐는지 몰랐는데 하태경 의원의 말에 따르면 여야 합의가 됐었던 것임에도 청와대의 반대로 연장이 되지 않는 안타까운 현실이 있었던 것"이라면서 "알려주셔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특조위 기간의 연장문제는 여야가 장기간 팽팽히 대치하던 이슈로, 야당 측은 협상에 청와대가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이를 부인해왔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