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구속 퍼포먼스·'공작정치 규탄' 촛불도 이어져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헌법재판소를 향해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탄핵을 요구하는 촛불 민심의 목소리에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퇴진행동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즉각 퇴진'은 주권자인 시민의 명령이고 흔들리지 않는 요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퇴진행동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의결됐지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등 공범이 '박근혜 없는 박근혜 정치'를 이어가고 있다"며 "헌재는 이 고통스러운 기간을 늘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황 권한대행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의 임기가 2019년 4월에 종료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도 비판이 제기됐다.

퇴진행동은 "황 권한대행의 발언은 내년 1월 말 박한철 헌재소장의 임기 만료 전 탄핵심판의 결론을 내리라는 여론을 무시한 것"이라며 "이는 특검 수사를 피할 시간을 벌고 공범자 집단이 결집할 시간을 만들려는 의도"라고 강조했다.

퇴진행동은 "헌재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공작정치에도 흔들리지 말고, 오로지 시민만 바라보고 조기탄핵에 나서라"면서 "시민은 헌재 앞에서 촛불을 계속 들고 조기탄핵을 위한 다양한 행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주말 촛불집회뿐만 아니라 주 중에 퇴진행동이 매일 개최하는 촛불집회는 이날 저녁에도 이어진다.

퇴진행동은 오후 7시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박근혜 즉각퇴진, 청와대 공작정치 규탄 촛불'이란 제목의 촛불집회에서도 박 대통령의 조기탄핵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서 통합진보당 정당 해산 심판 등 공작정치의 실체가 다수 발견됐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청와대와 헌법재판소 간 유착 의혹을 규탄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에 앞서 투쟁사업장 공동투쟁본부는 박근혜 대통령과 재벌 대기업의 구속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이며 서울시청부터 광화문광장까지 행진했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