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국은 부총리급 이상 고위직 인사들이 외출하면 인민보안성 등이 30분 단위로 보고하는 감시체제를 운영한다는 탈북자의 주장이 제기됐다.

김태산 전 조선체코신발기술합작회사 사장은 23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 인터뷰에서 "고위직 인사가 외부 지도사업을 나가면 1시간 단위로 보고된다"면서 "특히 총리나 부총리급에 대한 감시내용은 지방 당, 국가안전보위성, 인민보안성, 3대 혁명소조 등 네 개 단위에서 30분 단위로 보고한다"고 말했다.

국가안전보위성 출신 다른 탈북자도 "총리급 이상 인사들의 하루 일정은 시시각각 중앙당 조직지도부로 보고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연대장 이상의 군 간부들은 100% 감청을 당한다고 보면 된다"면서 "군 인력을 통솔하는 인사들에 대해 특별히 더 신경을 쓴다"고 말했다.

국가안전보위성 등의 기관이 요시찰 인물로 지목하면 고강도 감시가 이뤄지며 해당 인사의 집에 국가안전보위성 요원이 전화 수리공을 가장해 도청, 감청장치를 설치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는 19일 "북한에서는 직위가 올라갈수록 감시가 심해져서 자택 내 도청이 일상화돼 있다"면서 "현영철 전 인민무력부장이 처형된 것도 집에 가서 얘기를 잘못했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문관현 기자 khm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