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22일 "조기 대선을 하더라도 그 전에 헌법을 개정할 시간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 해오름홀에서 열린 '국민주권 개혁회의(가칭) 광주·전남 보고대회'에서 "호헌세력은 시간이 없다고 말하지만 그동안 시민사회와 정치권에서 충분한 논의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이미 여러 개헌안도 나왔다. 선택의 문제일 뿐"이라며 "1987년 체제 속에 대선을 치르자는 호헌세력은 '제2의 박근혜가 나와도 좋다. 나만 대통령이 되면 된다'는 패권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손 전 대표는 "만약 개헌 논의과정 중에 일찍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소추안이 인용돼 조기 대선을 치르게 되면 그때까지 논의된 개헌안을 대통령 후보가 수용해 당선 후 즉시 헌법을 개정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손 전 대표는 "7공화국을 위한 개헌을 하면 2020년 국회의원 선거부터 효력이 발생한다"며 "대통령은 새로운 헌법정신에 따라 다당제 협치를 하고 2020년 총선에서 국무총리가 임명되면 물러나면 된다"고 설명했다.

개헌 반대 여론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통령은 국민의 손으로 뽑아야 한다는 국민 요구가 분출하면 이를 수용해 직선으로 뽑고 일정한 권한을 주면 된다"고 덧붙였다.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통과를 "위대한 국민의 시민혁명"이라고 규정한 손 전 대표는 "시민혁명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제왕적 대통령제 폐지, 경제민주화 구축, 기득권 타파 등 세 가지 산을 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해답으로는 독일식 합의제 민주주의 도입, 재벌 중심 경제체제 개혁, 차별 철폐, 물샐 틈 없는 복지 제도 시행 등을 제시했다.

손 전 대표는 "탄핵 후 정부에 대해 외면하다가 오늘의 황교안 체제의 어려움을 겪고 있듯, 다당제 의회 출현에 대한 정부체제의 대비를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손 전 대표는 지난 13일 동아시아미래재단 창립 10주년 기념식에서 국민주권 개혁회의 결성 계획을 밝히고 창당 수순을 밟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areu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