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과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의뢰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 / 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횡령과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의뢰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 / 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위증교사 의혹' 與 이완영·이만희 등에 국조특위 사퇴 압박

야권은 21일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위 청문회 출석을 하루 앞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세월호 참사 당시 수사 압력 의혹 등을 거론하며 고강도 검증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최고위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원회에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세월호 사건 수사를 위해 해경 본청을 압수 수색하고 있던 광주지검 수사팀에 직접 전화를 걸어 '해경상황실에 대한 압수 수색은 하지 말라'고 압력을 가했다고 한다"며 "부적절할 뿐 아니라 명백한 직권남용으로 위법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또 "이렇게 검찰 수사를 정권 보호를 위한 부당한 목적 수단으로 이용해온 건 적폐 중 적폐"라면서 "이런 부분 대해서 반드시 특검이 제대로 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은 중진회의에서 "도피 끝에 청문회에 출석한 우병우에게 따져 물어야 할 것이 태산"이라며 "개인적 비리뿐만 아니라 이번 박근혜 게이트의 핵심인물이고 대통령을 망가뜨린 장본인이다.

이번 게이트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묵인, 방조, 은폐한 장본인이면서 검찰 수사도 그동안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병우는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을 눈감아줬을 뿐만 아니라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은폐한 만고의 죄인"이라며 "세월호 은폐의 컨트롤 타워 우병우를 즉각 구속수사 할 것을 특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야권은 또 위증교사 의혹에 연루된 새누리당 국정조사특위 위원인 이완영·이만희 의원 등에 대해 위원직 사퇴를 촉구하면서 별도 청문회 개최와 특검 수사 등을 거론했다.

국조특위 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원회 회의에서 이완영 의원을 향해 "본인이 의혹의 중심에 있고 위증 교사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대중적 의혹이 있는 이상 그냥 억울하다고만 할 게 아니라 간사·위원직에 사표를 내는 것이 마땅하다"며 "이 문제는 위증 교사 관련 청문회를 한 번 더 여느냐 안 여느냐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 당연히 특검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책임지고 사죄하기는커녕 진상조사를 위한 청문회를 축소·조작하려 하고 있다"며 "청문회 농단의 3인방 이완영, 이만희, 최교일 의원은 청문회 위원직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국조특위 위원인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새누리당 이완영·이만희 의원은 즉각 국정조사특위 위원에서 제척돼야 한다"며 "국조농단 사실이 드러날 경우 국회윤리위에 제소하고 해당 의원은 의원직에서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김영주 의원은 최고위에서 "헌법재판소가 법무부에 탄핵심판 의견서 제출을 요청했으나 법무부는 요청시한이 지난 19일인데도 아직도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황교안 권한대행은 법무부가 즉시 헌재에 탄핵심판 의견서를 제출하도록 지시해야 할 것이다.

법무부가 헌재 심리를 지연시킬 목적으로 꼼수를 부린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서혜림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