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1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백서(白書) 형태로 발간하고 이를 특별검사에 제출하기로 했다.

특검이 이날 현판식을 열고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간 가운데 그동안 당에서 제기한 각종 의혹을 정리해 제출함으로써 보다 촘촘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기로 한 것이다.

민주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원회' 전해철 공동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특검의 수사가 정식으로 시작되는 날"이라면서 "위원회에서 밝혀진 의혹들을 정리해 일종의 백서로 만들어 공표하고 특검 수사에 참고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석현 공동위원장도 "진정서나 탄원서 형태에 백서를 첨부해 특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서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 주변 측근들 사이에 뒤얽힌 각종 의혹이 총망라될 예정이다.

특히 미르·K스포츠재단을 통한 기업 강제모금 혐의와 기업들에 대한 사업특혜 제공 의혹, 박 대통령이 지위를 이용해 각종 사업에 최씨의 이권을 챙기도록 지원한 혐의, '세월호 7시간' 의혹, 문화예술계의 각종 인사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비선실세 은폐 및 비호 의혹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위원회 간사인 금태섭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 초께는 백서를 완성해 특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