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공조 균열 논란 전망…황 권한대행, 국정운영 협조 당부할 듯
김동철, 민생경제협의체 구성·국정교과서 등 '박근혜표 정책' 중단요구할듯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회동을 갖기로 했다.

황 권한대행과 김 비대위원장은 22일 오후 국회와 총리실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회동을 갖고 정책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양측이 잠정 합의했다고 21일 국민의당 관계자가 전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황 총리의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 자세에 문제가 없을 경우 회동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황 총리와의 회동 여부에 대한 질문에 "오늘 대정부질문까지 원만하면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회동은 여야 3당의 여·야·정 협의체 제안에 대해 총리실 측이 지난 15일 정당별 대표 간의 회동을 역제안한 이후 양측 간 논의를 거쳐 성사됐다.

애초 역제안을 거절했던 민주당과 황 권한대행 측 간에는 회동 논의가 진척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야당 내에서 김 비대위원장이 야권공조에 균열을 초래했다는 비판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황 권한대행은 김 비대위원장에 국정운영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이고,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중진위원회의에서 제안한 대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여야가 참여하는 민생경제협의체 구성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김 비대위원장은 국정교과서 철회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중단 등 '박근혜표 정책'의 폐기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황 권한대행이 국회로 오지 않고 제3의 장소에서 만나기로 한 데 대해 지적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제3의 장소에서 회동을 갖기로 한 것은, 황 권한대행이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는 만나지 않는 상황에서 국회를 찾는 데 부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황 권한대행 측 관계자는 "황 권한대행이 정당별 회동을 제안하고 국민의당에서 수용 의사를 밝힌 이후 양측에서 말이 오가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이한승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