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내년 상반기 6차 핵실험 가능성"…2017년 정세보고서 발표

내년 상반기 중 북한이 제6차 핵실험 등의 고강도 도발을 감행하고 미국 새 행정부가 강력히 대응함으로써 '제3차 북핵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고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전망했다.

연구원은 21일 발간한 '2017년 북한 및 안보정세 전망 보고서'를 통해 "북한은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하는 2017년 제6차 핵실험과 탄도 미사일 발사시험을 통해 핵무기 실전배치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상반기 북한의 6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 등 도발에 따른 '대결의 증폭'으로 남북관계는 '시계 제로' 상태에 놓이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보도서는 북한의 제 6차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시점에 언급, 김정은 생일(1월8일)과 트럼프 행정부 출범일(1월20일), 김정일 출생 75주년(2월16일), 김일성 출생 105주년(4월15일) 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어 "북한 도발시 트럼프 행정부는 대 중국 압력 강화 및 '선제타격론' 제기 등 대북 압박외교를 전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북간 '강대강' 대립구도를 형성, 한반도 긴장이 급격히 고조되고 '제3차 북핵 위기'가 조성될 가능성 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밖에 보고서는 "하반기 김정은 정권은 '미북대화' 추진 환경 조성을 위해 남북대화 제안 등 '위장평화공세'를 전개하는 한편, 미북대화가 여의치 않을 경우 충격요법식 대남도발을 병행하는 '화전양면전술'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적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