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총장, 퇴임후 활동무대 국제사회냐 한국이냐 놓고 숙고중일것"

오준 전 유엔(UN)주재 한국대표부 대사는 20일 유엔 안보리 결의 2321호의 핵심 제재 가운데 하나인 북한산 석탄 수출 통제에 대해 "북한 정권이 이런 제재하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느냐 하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 전 대사는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북한이 아무리 폐쇄적 경제를 가지고 있더라도 석탄의 경우 북한 전체 수출액의 1/3 정도인데, 앞으로 60% 정도의 석탄 수출이 삭감돼 (제재) 효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오 전 대사는 유엔주재 대사로서 안보리 결의 2321호 채택을 위한 '현장 외교'를 주도하고 최근 귀국했으며, 내년초 쯤 외교부를 퇴직할 예정이라고 스스로 밝혔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행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해서는 "미국의 한반도 정책은 미국의 중요한 안보 정책의 일환이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하더라도 근본적 변화가 있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면서 "대외 안보 부문에서 큰 변화가 있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우리도 미국과의 통상관계라든지 다른 경제적인 부분들이 있으니까, 그런 부문에서 정책의 변화나 새로운 이니셔티브 이런 것들이 있을 가능성에는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신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북 선제타격론에 대해서는 "북한의 공격이 완전히 임박했다는 그런 상황에서 그것을 막기 위한 (선제)타격은 미국뿐 아니라 어느 나라든지 검토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단순히 예방적 조치로서 미리 선제 타격을 한다는 것은 국제적으로 매우 드물고, 그런 기준의 선제타격이 검토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제가 보기에는 반 총장님은 퇴임 후에도 10년 동안 유엔 사무총장을 지낸 것을 기반으로 해서 계속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인지, 아니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한국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모색할 것인지 그것을 놓고 숙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 전 대사는 이어 "반 총장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 하는 것은, 반 총장 개인의 거취에 관한 문제를 넘어서 현시점에서 우리나라 전체에 영향을 주는 문제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우리 국민도 반 총장이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나라에 도움이 되느냐(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