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집무실 정부청사로 옮길 것"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는 20일 다음 대선에서 집권하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고 청와대는 일반 시민에게 ‘열린 공간’으로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지난 대선 때 대통령 집무실을 정부서울청사로 옮겨 출퇴근하는 대통령이 되고, 퇴근길에 남대문시장에서 상인들과 소주 한잔 나누며 이야기를 듣기도 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약했다”며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청와대에 대한 법·제도 개선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출발은 대통령과 그 주변의 권위주의 문화가 청산되는 것”이라며 “노무현 정부 때 많이 노력했지만 정착되지 않는 이유가 청와대 구조에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 집무는 열려 있고 소통되는 공간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청와대는 역대 대통령 기념관으로 만들고 시민 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미국 백악관의 사례를 들어 “대통령 집무실이 비서실과 같은 동에 있어 대통령과 비서들이 늘 소통하며 정책을 결정해나간다”고 소개했다. 반면 “청와대는 본관 건물에 대통령과 대통령 부속실밖에 없고, 비서동은 걷기엔 멀어 차를 타고 가야 한다”며 “대통령과 비서실장이 다른 공간에 있는 것부터 바꿔야 한다”고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