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20일 의원총회는 비박(비박근혜)계 비주류가 추천한 유승민 비상대책위원장 카드를 주류 친박계가 정면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비박계는 비주류에 추천을 요구하고도 조건을 다는 것은 그동안 밝혔던 당 쇄신 의지가 정치적 수사에 불과했던 것 아니냐며 반발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장 선출을 경선으로 하겠다면 거기에 응하겠다" 며 "그러면 친박 측이 추천하는 후보와 토론도 하고 정견발표도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회에서 150여분 동안 열린 의총에는 16명이 발언자로 나서 난상토론이 벌어졌다. 비주류의 구심점 격인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의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당 화합을 바탕으로 혁신할 수 있는 사람을 추천하면 왜 거부하겠느냐"면서 "의원들은 그분(유승민 의원)이 당을 화합 쪽으로 이끌 사람이 아니다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문종 의원도 "만약 비대위원장에 관심 있다면 왜 그런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얘기해야 한다"면서 "의총에서는 유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안된다는 분위기가 더 많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비박계 권성동 의원은 "주류가 당 운영을 제대로 못해 국민적 질책이 쏟아졌기 때문에 비주류에 당권을 넘기는 게 당 통합을 이끄는 지름길" 이라며 "갑자기 유승민 의원으로부터 개혁 프로그램을 듣겠다는 것은 비주류에 위원장을 넘기겠다는 정우택 원내대표의 얘기가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영철 의원은 "지금까지 비대위원장이 되려는 사람이나 거명된 인사가 자신을 '비대위원장으로 뽑아달라'고 얘기한 사례가 없다"면서 "유 의원이 어떠한 취지로 위원장이 되겠다는 것은 모두 알려진 사실인데 정견을 발표하는 것이야말로 사족을 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장의 조건으로 ▲당 수습을 이룰 대통합 의지 ▲당 쇄신에 대한 비전 ▲정권 재창출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꼽고 "제 나름의 채널을 통해 유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적합한지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