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정동춘·노승일 등 참고인 출석"…민주당 "별도 청문회 해야"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는 오는 21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른바 '위증모의 의혹'의 진상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김성태 특위 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여야 간사들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조특위 일부 위원이 증인들과 사전 위증 모의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내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별도 위원회를 개최하기로 여야 3당 간사와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전체회의에는 '위증 모의' 의혹 관련 인물들인 K스포츠 재단의 정동춘 전 이사장과 노승일 전 부장, 박헌영 전 과장 및 최순실 씨의 회사인 더블루K의 직원 유 모 씨 등을 참고인으로 출석시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는 오는 22일 제5차 청문회에 출석할 예정이어서 21일 전체회의 참고인 명단에서는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당초 특위는 새누리당 이만희·이완영 의원이 국정조사 과정에서 최순실씨측과 위증 모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오는 22일 청문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으나 이를 앞당겨 별도 회의를 추진키로 한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전체회의가 아닌 별도 청문회 형태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내일 당장 참고인들의 출석이 담보되느냐 하는 문제가 우려된다"면서 "간사들이 합의할 수 있는 범위를 넘은 것이어서 내일 전체회의 개최 여부는 우리 당 의원들과 상의를 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정도의 의혹이면 새로운 수사농단·탄핵농단·국조농단 사건"이라면서 "(22일 이후) 별도 청문회를 하자"라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이런 위증교사 의혹을 21일이나 22일 청문회에서 다루어야 하느냐"면서 "(그렇게 되면) 우병우가 만세를 부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순실이 태블릿PC를 훔쳐간 것으로 몰아가라는 음성파일이 공개됐고, K스포츠재단 측이 국조특위 대책회의 문건을 만든 것도 공개됐다"면서 "최순실과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은 태블릿PC가 고영태의 것이고, 훔쳐간 것이라는 기획을 실행했고, 거기에 이완영 간사와 이만희 의원이 관여했다는 강력한 의심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서혜림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