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 청와대 홈페이지
박근혜 대통령. / 청와대 홈페이지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승리 4주년인 19일 공식은 물론 비공식적으로도 아무 일정을 잡지 않고 조용히 관저에서 하루를 보냈다.

청와대 일부 참모들은 지난 9일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 정지 상태인 박 대통령 관저로 찾아가 차를 함께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박 대통령은 최대한 몸을 낮춘다는 의미에서 이를 정중하게 거절했다고 한다.

대신 박 대통령은 금주 중 본격화하는 특별검사 수사,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절차, 최순실 씨 1심 재판 등의 '3각 파도'를 맞아 법리 검토에 전념하고 있다고 복수의 참모들이 전했다.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은 이날도 변호인들을 만나 탄핵심판 대응 전략을 짜고 특검 수사에 대비했다. 박 대통령은 금주 중 거물급 변호사들을 영입해 탄핵심판 대리인단을 현재 4명에서 10여 명 선으로 확충, 헌재 심리에 사활을 걸 방침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은 제기된 의혹과 비판에 대해 억울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면서도 성난 민심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국회 측 움직임에 대한 공개 비판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아울러 청와대는 금주 초 정식 수사를 개시하는 특검팀이 조만간 청와대 압수수색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대통령측은 전날 공개된 답변서에서 최 씨 역할을 'kitchen cabinet'(키친 캐비닛·미국 대통령의 사설 고문단 또는 브레인)으로 규정하면서 "대통령 국정수행 총량 대비 최순실 등의 관여비율을 계량화하면 1% 미만이 된다"고 밝혔다.

또한,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프레임에는 '연좌제'라고 반박하면서 "대통령은 최순실의 사익추구와 이권개입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8차 촛불집회가 있었던 지난 주말에는 참모들에게 "주말마다 나와서 일하게 해서 미안하다"는 말을 했으며 "경제가 걱정"이라는 우려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 상황 설명은 전화나 대면으로 수시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