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부나 잡범이나 할 뻔뻔한 궤변" 맹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19일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탄핵심판 답변서를 통해 탄핵소추안을 반박한 것과 관련, "잡범들이나 할 만한 뻔뻔한 궤변"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답변서에 '연좌제 금지'라는 표현이 있는데, 연좌제란 자신이 짓지 않은 죄임에도 친족이라는 이유로 뒤집어쓴다는 뜻"이라며 "최순실이 친족이기 때문에 최 씨가 지은 죄를 뒤집어쓰고 있다는 것인지 납득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렇게 변명과 거짓으로 점철된 박 대통령에 대해 국회는 이미 탄핵으로 화답했다"며 "헌법재판소도 탄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역시 "최순실이 키친 캐비닛(kitchen cabinet·미국 대통령·주지사 등의 사설 고문단)이라는 것에 한참 웃었다"며 "내각 어디를 전담했기에 캐비닛이라고 하는가. 프로포폴을 전담했느냐"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순실은 키친 캐비닛이 아닌 키친 오퍼레이터(operator)이다. 사실상의 조종자였다"며 "쓸데없는 변명으로 국민의 분노만 키우는 대리인단은 해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회 탄핵심판소추위원단 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 "박 대통령의 답변서는 최순실과 안종범, 정호성 등 보좌진들에게 책임을 미룬 것이 특징"이라며 "거꾸로 안종범과 정호성은 대통령과 관련해 사실대로 모든 진술을 했다. 대통령과 참모들이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아주 목불인견의 현상"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대통령 대리인들은 연좌제 언급을 통해 마치 박 대통령과 최순실이 가족관계에 있는 것처럼 답변했는데, 진짜 소가 웃을 얘기"라며 "박 대통령과 최순실의 관계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코미디같은 한 장면"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역시 한목소리로 박 대통령의 답변서가 부적절하다면서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자연인 박근혜로서야 모든 것을 감추고 부인하고 싶겠지만, 자연인이기 전에 대통령은 국가 최고통치권자로서 국정농단 헌법유린 사태에 대해 회개와 반성을 하며 국민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마지막 도리"라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역할을 다했다고 하는데, 그러한 궤변은 정말 뻔뻔함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정말 대통령답지 못하다. 어떻게 필부나 잡범이 할 소리를 대통령이 하느냐"고 혹평했다.

박 원내대표는 "중대한 위법도 없고 파면 요건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노무현 정부 사례를 마구잡이로 걸고넘어지는 물귀신 작전도 쓰고 있다"며 "법률 미꾸라지·법률 뱀장어에게서 자문받지 않았다면 나올 수 없는 후안무치한 답변서이자 촛불을 짓밟는 반(反)촛불지침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cl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