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은 패전처리 투수…모든 문제 국회와 협의해 결정해야"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 답변서에 대해 "대통령답지 못하다.어떻게 필부가 할 소리를, 잡범이 할 소리를 대통령이 하는지 분노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법률 미꾸라지', '법률 뱀장어'에게 자문을 받지 않았다면 나올 수 없는 후안무치한 답변서"라며 이 같이 말했다.

'법률 미꾸라지'와 '법률 뱀장어'는 박 원내대표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비판하며 붙인 별명이다.

박 원내대표는 "촛불을 짓밟는 '반(反)촛불지침서'라고 밖에 볼 수 없다.노무현정부의 사례를 마구잡이로 걸고 넘어지는 물귀신 작전도 썼다"면서 "대통령 탄핵사유는 국민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로, 법으로 따질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탄핵답변서를 통해 대통령은 헌재 심판을 장기전으로 끌고가려는 속셈이 확실해졌다"면서 "이러한 법률 논리를 인용하며 대대적으로 수구의 반격이 시작될 걸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어 "어떤 경우에도 탄핵 전 불안과 분노가 탄핵 후 혼란과 분노로 이어져선 안된다.

(박 대통령의) 이런 허무맹랑한 시도는 결국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촛불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촛불은 앞으로 더 타오르겠지만 특검과 헌법재판소는 철저한 쌍끌이 조사를 통해 이러한 논리를 깨부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촛불을 지키는 데 특검도 헌재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열린 제8차 촛불집회에 대해 "주요 구호가 '황교안 사퇴'였다.

황 총리가 대통령 행세를 하면서 '박근혜 없는 박근혜 2기 체제'를 연장하려고 하기 때문"이라며 "황 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반드시 나와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그는 "황 총리의 '메인 잡'(Main job. 주 직업)은 국무총리"이라며 "국무총리이기에 대통령 유고에 따라 권한대행을 하는 것인만큼, 권한대행에 모든 것을 걸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황 총리는 이미 실패한 정권의 마무리를 위한 패전처리 투수이다.경기는 계속돼야 하기에 관중은 불가피한 선택을 한 것일 뿐"이라며 "황 대행은 여야정협의체가 구성될 때까지 모든 문제를 국회와 협의해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