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HAP PHOTO-1603> 인사말 하는 김성식 정책위의장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주최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촛불시민혁명, 정당과 국회의 책무는 무엇인가?' 시국 토론회에서 김성식 정책위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6.12.16    hihong@yna.co.kr/2016-12-16 11:29:18/<저작권자 ⓒ 1980-2016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19일 “야 3당이 합심해 박근혜 대통령의 적폐 청산과 인적 청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재벌개혁을 위해 국민의당이 내놓은 입법안을 관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열린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최순실이 무단으로 드나들던 청와대에 국정조사단은 가로막혔고, 스스로 임명한 검찰이 박 대통령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주범으로 말했는데 발뺌만 하고 있다”며 “이런 사실은 헌법재판소 판결만 쳐다볼 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국민의당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 무엇보다 먼저 최순실의 불법재산 환수 논의를 시작해 박근혜·최순실 공범의 재산이 몰수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채이배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른바 ‘최순실 3+1법 패키지’를 통해 사건 관련자들의 불법재산 환수를 추진하고 있다.

김 의장은 또 “행정을 망가뜨린 사항에 대해서도 감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며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연금, 관세청의 면세점 사업 선정 등에 대해 모든 상임위에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촛불의 민심은 ‘재벌도 공범’이라는 것”이라며 “경제시장을 망가뜨리고 권력과 유착해 비리만 저지른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대해 산하 공공기관이 탈퇴하도록 촉구하겠다”고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