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측과 국회의 협치(協治)는 이번주가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사진=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페이스북
사진=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페이스북
야권에서 황 권한대행의 출석을 요구하는 국회 대정부질문이 20∼21일 예정돼 있고, 새누리당 신임 원내지도부가 선출되면서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위한 협상도 기로에 섰기 때문이다.

야권은 18일에도 황 권한대행이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해야 한다면서 공세를 펼치고 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무총리 신분에 맞게 국회에 출석해 현안질문에 성실히 답해야 한다"며 "그 자리에서 정책현안에 대해 국회와 함께 국민적 공통분모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역시 연일 황 권한대행이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황 권한대행 측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권한대행이 국회 대정부질문에 나간 전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국정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권한대행이 장시간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다만 야권과 정면으로 맞서는 모양새를 보일 경우 향후 여·야·정 협치 구도에 '먹구름'이 낄 수 있는 만큼 공식적인 반응은 자제하고 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지난 13일 "권한대행이 국회에 출석한 전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가적 위기·비상상황에서 권한대행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위중한 상황이라는 점 등을 고려해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별다른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새누리당에서 신임 원내지도부가 선출됐다는 사실에 일말의 기대를 걸고 있다.

지금까지는 황 권한대행 측이 직접 야권을 상대해야 해 협상에 한계가 있었지만, 앞으로 여권이 직접 협상에 나선다면 발언권이 세지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황 권한대행 측은 또 새누리당 신임 원내지도부 선출을 계기로 '여·야·정 협의체'의 물꼬가 트이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