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우택, 정상적 협상파트너로 인정할 수 없다"
국민의당 "촛불민심에 정면으로 도전…궤멸 각오해야"

야권은 17일 새누리당이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정우택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한데 대해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공당으로 거듭나기를 포기한 집단"이라면서 "촛불에 의한 궤멸을 각오하라"고 맹공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정 원내대표의 선출은 오로지 정치적 셈법이 작동한 결과"라면서 "국민의 이익과 공익적 가치보다는 친박이라는 정파의 당파성을 우선에 둔 사당적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처절한 쇄신을 통해 거듭날 수 있는 기회조차 스스로 걷어차 버린 것"이라면서 "이후 정치적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지금 국민의 정서로는 정 원내대표를 정상적인 협상파트너로 인정하고 함께 국회 로드맵을 짤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여야의 '냉각기'로 국회 운영에도 지장이 초래되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는 데 대해선 "12월 임시국회에 대한 여야의 정치적 합의가 끝났으니, 정한 일정대로 국회를 운영해가면 된다"면서 "이후 새누리당이 비상대책위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지 야당이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심판 답변서를 통해 혐의를 전면부인한 데 대해선 김효은 부대변인이 서면논평을 통해 " "권한이 정지된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를 세우려는 국민과의 싸움을 멈춰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촛불민심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라면서 "촛불민심을 만만하게 본다면 촛불에 의한 궤멸을 각오해야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정현 대표가 신임 원내지도부의 출범 직후 사퇴한 데 대해 "친박 비대위 구성에 자신이 생긴 모양"이라면서 "잘 짜여진 각본대로 움직이는 것이 훤히 들여다 보여 민망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김경록 대변인도 서면논평에 대해 "여전히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새누리당은 더 이상 정치적 생명연장에 애쓰지 말고 당 해체를 통해 마지막으로 국민에 대한 도리를 다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이 야권의 '협상불가' 방침에 대해 "거만을 넘은 오만"이라고 논평한 데 대해선 "박 대통령과 그 주변의 국정농단 사태를 수습하긴커녕 방관·조장해온 새누리당이 할 말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hrseo@yna.co.kr